오랜만이에요

하잉 오랜만에 블로그 쓰러 왔다!
주말동안 멋사 경북 해커톤 준비한다고 공부할 시간이 하나도 없었다 ㅜㅜ
그래서 코드잇 수강을 많이 하지 못했는데 약간 불__편.. 그래서 오늘 공강 시간에 짬내서 요즘 관심 생긴 SQL 데이터 분석 강의 열심히 수강했다.
DB를 다루려면 SQL 언어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기본! 그거에 대해 쉽고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강의 보면서 차근차근 배우는 중이었다. SQL을 사용하면 데이터 저장, 조회, 갱신, 삭제 등의 다양한 작업을 할 수가 있다!

그러면 SQL을 사용할 줄 안다면 뭐가 좋을까? 역시나.. 취업할 때 좋기도 하고, 개발자가 아니라 더 나아가서 기획자나 마케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 다양한 직군에서 나만의 무기가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교도 다니고.. 대회도 준비하고, 공모전도 참여하고 그래서 빡센 강의는 싫은데 코드잇은 역시나 짧은 강의가 엄청난 매력이다.. 너무 좋아.
현재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 수강하면서 2-3학년 때 학교에서 배웠던 DB를..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강의만 듣고 나서는 내가 제대로 익혔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기가 힘든데 이거는 큰 챕터 하나 끝나면 간단한 퀴즈를 풀어야 다음 강의로 수강이 가능해서! 퀴즈 다 맞고 싶어서라도 계속 공부하게 되는거임. ㅋㅋㅋㅋ

한 주 동안 챕터 하나 수강 했고, 이번 주는 테이블 생성하는 법에 대해서 수강해야한다.
일단 내 당찬 포부는 여기까지 하고! 뭐 배웠는지 간략하게 내 블로그니까 적어놔야겠다.
공부한 거 개념 정리
DBMS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조
DBMS에는 주요 구성 요소인 두 종류의 프로그램이 있다.
- client: 사용자가 서버에 접속해서 원하는 DB 관련 작업을 할 수 있도록, SQL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 server: 클라이언트로부터 SQL 문 등을 전달받아 DB 관련 작업을 직접 처리하는 프로그램
대부분의 DBMS가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로 접속하는 구조로 되어있음. 사실 데이터베이스는 DBMS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서버가 직접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이라는 것!
결국, DBMS를 사용한다는 것은 실행되고 있는 서버에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접속한 후, 원하는 명령을 내린다는 뜻이다.
이정도 개념 정리가 있을 것 같다! 😁
퀴즈 복습
1. 데이터베이스: 일정한 체계 속에 저장된 데이터의 집합
2. 하나의 컴퓨터 안에는 여러 개의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수 있고,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안에서도 여러 개의 테이블을 만들 수 있다.
3. row: 테이블에서 하나의 개체를 나타내는 것, column: 개체의 각 속성을 나타내는 것
4.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약자
5.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
6. Oracle: 기업용 DB 시장에서 오라클이라는 DBMS로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고, MySQL이라는 DBMS 또한 소유 및 관리하고 있는 회사의 이름
7. DBMS는 서버-클라이언트 구조로 동작한다.
8. blog라는 DB 생성하는 SQL 문 👇🏻
CREATE DATABASE blog;

쨋든 이렇게 공부한 거 정리를 해보았고.. 나같이 의지박약인 사람들이 코드잇을 수강한다면 아주 열심히 할 수 있을거다.. 당나귀한테 당근 보여주면서 열심히 달리라하는 것처럼 ㅋㅋㅋㅋ 코드잇도 되게 별거 안했는데 성취감을 많이 느끼게끔 한다. 예를들면

이렇게 열심히 수강하면 레벨 같이.. 해서 막 퀘스트 깨는 것 같기도 하고.. 나는 메이플 되게 좋아하는데 약간 그런느낌. ㅋㅋㅋ 버닝 때 사냥 열심히해서 레벨 잘 오르면 괜히 뿌듯해서 더 하게 되는.. 그런 효과가 코드잇에도 있다궁.. 혀튼 나 레벨3이면 아직 코린이인듯 ㅎㅎ 레벨 빨리 올려서 코딩박사가 되야겠다ㅎ.
